Henu
개발냥발
Henu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411)
    • DevOps (52)
      • Kubernetes (19)
      • Docker (14)
      • AWS (3)
      • Nginx (4)
      • Linux (4)
      • ArgoCD (1)
      • CN (2)
      • NATS (0)
      • Git (5)
    • Back-End (30)
      • Django (18)
      • Spring (5)
      • JPA (1)
      • MSA (5)
    • CS (87)
      • SystemSoftware (20)
      • OS (25)
      • Computer Architecture (16)
      • Network (23)
      • Database (2)
    • Lang (21)
      • Java (9)
      • Python (4)
      • C# (8)
    • Life (12)
    • 블록체인 (2)
    • Algorithm (204)
      • BOJ (160)
      • 프로그래머스 (19)
      • LeetCode (4)
      • SWEA (1)
      •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8)
      • DS, algorithms (7)
      • Checkio (5)
    • IT (2)

블로그 메뉴

  • GitHub
  • 글쓰기
  • 관리자

공지사항

  • Free!

인기 글

태그

  • Network
  • BFS
  • docker
  • 프로그래머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DFS
  • 백트래킹
  • boj
  • Kubernetes
  • django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Henu

개발냥발

근거리 네트워크 (LAN)
Algorithm/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근거리 네트워크 (LAN)

2021. 7. 18. 19:25
 

algospot.com :: LAN

근거리 네트워크 문제 정보 문제 근거리 네트워크(LAN, Local Area Network)는 가정, 학교, 혹은 회사 등의 제한된 공간 내의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입니다. 알고스팟 대학교에서는 캠퍼스의 일

algospot.com

최소 스패닝 트리

 

문제 설명

더보기

 

N개의 정점의 좌표가 주어지고 가중치 없이 연결할 수 있는 정점의 번호가 주어진다.

양방향 간선이지만 u에서 v로 가는 간선 하나만 저장해주면 된다. (u < v)

2중 for문을 통해서 모든 정점끼리 연결될 수 있는 가중치가 포함된 간선을 구해준다.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적용하기 전에 주어지는 정점들을 Union해버리면 가중치 없이 정점을 미리 연결해줄 수 있다.

 

그리고 나머지 정점들을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통해서 작은 가중치인 간선부터 탐색해 나간다.

 

일반적으론 지금까지 구한 정점의 개수가 N-1개가 될 때까지 알고리즘을 수행하지만 이번 문제는 처음에 간선을 미리 연결해놓았기 때문에  모든 간선을 돌아보면서 트리를 구성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야야 한다.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include <algorithm>
#include <cmath>
#include <cstring>
#define fasti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0);
#define fastio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define INF 1e9+7
#define pii pair<int, int>
 
typedef long long ll;
// typedef pair<int, int> pii;
 
using namespace std;
 
struct Line{
    double cost;
    int st, ed;
};
 
int N, M;
vector<Line> Edge;
int Node[501];
 
bool compare(Line &a, Line &b){
    return a.cost < b.cost;
}
 
int find_topnode(int a){
    if(Node[a] < 0) return a;
    return Node[a] = find_topnode(Node[a]);
}
 
bool Union_node(int a, int b){
    a = find_topnode(a);
    b = find_topnode(b);
    
    if(a == b) return false;
    
    if(Node[a] > Node[b]){
        Node[b] += Node[a];
        Node[a] = b;
    }
    else{
        Node[a] += Node[b];
        Node[b] = a;
    }
    
    return true;
}
 
double leng(double x1, double x2, double y1, double y2){
    return sqrt(pow(x2 - x1, 2) + pow(y2 - y1, 2));
}
 
void input(){
    Edge.clear();
    memset(Node, -1, sizeof(Node));
    
    cin >> N >> M;
    double xarr[501], yarr[501];
    for(int i = 0; i < N; i++){
        cin >> xarr[i];
    }
    for(int i = 0; i < N; i++){
        cin >> yarr[i];
    }
    
    for(int i = 0; i < N-1; i++){
        for(int j = i+1; j < N; j++){
            Edge.push_back({leng(xarr[i], xarr[j], yarr[i], yarr[j]), i, j});
        }
    }
    sort(Edge.begin(), Edge.end(), compare);
    
    int a, b;
    for(int i = 0; i < M; i++){
        cin >> a >> b;
        Union_node(a, b);
    }
}
 
void solve(){
    double ans = 0;
    for(int i = 0; i < Edge.size(); i++){
        double cost = Edge[i].cost;
        int u = Edge[i].st;
        int v = Edge[i].ed;
        
        if(Union_node(u, v)){
            ans += cost;
        }
    }
    
    printf("%.10f\n", ans);
}
 
int main(){
    int test;
    cin >> test;
    while(test--){
        input();
        solve();
    }
    
    return 0;
}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Algorithm >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적 계획법 메모이제이션 패턴 (C++)  (0) 2021.08.21
선거 공약 (PROMISES)  (0) 2021.07.18
음주 운전 단속 (DRUNKEN)  (0) 2021.07.12
소방차 (FIRETRUCKS)  (0) 2021.07.11
Sorting Game (SORTGAME)  (0) 2021.06.29
    'Algorithm/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동적 계획법 메모이제이션 패턴 (C++)
    • 선거 공약 (PROMISES)
    • 음주 운전 단속 (DRUNKEN)
    • 소방차 (FIRETRUCKS)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