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소개
블록체인 != 비트코인
우선 블록체인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짚고 넘어가자!
언제나 의미를 정의하는 일은 지루하다..
하지만 블록체인의 정의는 너무나 다양해서 가볍게 보고 넘어가면 될 것이다.
블록체인이란 용어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 데이터 구조의 명칭
- 알고리즘의 명칭
- 기술 묶음의 명칭
- 일반 응용분야를 가지는 순수 분산 P2P를 포괄하는 용어
1. 데이터 구조의 명칭
컴퓨터 공학에서 데이터 구조란 데이터를 정리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블록체인은 책을 구성하는 페이지들과 유사하게 마치 체인처럼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블록체인이란 이름이 붙었다.
책의 각 페이지들은 페이지 번호를 통해 서로 연결된다.
페이지가 찢어졌다면, 이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서 페이지 번호에 누락이 있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블록체인도 마찬가지로 데이터의 순서가 매우 중요하다! 물론 블록간의 연결은 특수한 번호 매김 방식을 사용한다.
2. 알고리즘의 명칭
블록체인이 알고리즘의 명칭으로 사용될 때는..
P2P 시스템의 블록체인-데이터-구조 내용을
투표 방식과 비슷한 방법을 써서 협상하는 일련의 명령어를 의미한다.
3. 기술 묶음의 명칭
블록체인을 기술 묶음의 명칭으로 본다면 데이터 구조, 알고리즘, 암호화 및 보안기술의 종합을 의미한다.
이들의 조합은 데이터의 무결성을 확보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4. 일반 응용분야를 가지는 순수 분산 P2P를 포괄하는 용어
블록체인은 비즈니스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거래 내역)을 기록하고 자산을 추적하는 프로세스를 효율화하는 불변의 공유 원장이다.
여기서 원장은 거래장부, 거래내역의 모음을 의미하며 Ledger라고 부른다.
이 모든것을 종합해 보면,
블록체인은?
무결성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순서에 따라 연결된 블록들의 정보내용을, 암호화 기술을 통해 협상하는 알고리즘으로 구성된 원장의 P2P 시스템을 의미한다.
그래서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시스템을 가지고 동작하는 암호화폐라고 볼 수 있다.
자동차와 엔진 같은 관계라고 볼 수 있다.
블록체인의 이점
가치를 지닌 모든 것들(주택, 자동차, 현금, 지적 재산권, 저작권 등)이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추적되고 거래된다면, 소유권에 대한 분쟁과 같은 리스크와 그에 따르는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블록체인은 블록간의 연결 방식과 암호화 기술 덕분에 데이터의 조작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특성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이에 관해서는 이후 블록체인의 생성 포스팅에서 다룬다.!)
블록체인의 핵심 기술 3가지
1. 분산 원장 기술
블록체인에는 모든 트랜잭션을 기록하는 원장(Ledger)이 있다.
원장은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에게 복제되어 분산되기 때문에 탈 중앙화와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
그리고 참여자 모두에게 복제되기 때문에 누구나 트랜잭션에 액세스해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2. 불변 레코드
일단 공유 원장에 기록되면 어떤 참가자도 트랜잭션을 변경하거나 이를 위조할 수 없다.
누구나 볼 수 있지만, 기록된 내용을 그 누구도 조작할 수 없는 구조를 가진다.
기록된 내용을 조작하기 위해서는 해당 내용이 기록된 시점부터 현재까지의 모든 퍼즐을 풀어서 새로운 블록체인 덩어리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는 수학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러한 불변성 속성 덕분에 네트워크 참가자는 거래 이후에 정보가 변경되지 않았음을 확신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의 출처를 쉽게 결정할 수 있게된다.
이건 블록체인이 증명 시스템으로 사용되는 이유가 된다. (NFT, 여러 중고거래 플랫폼 등)
3. 스마트 계약
트랜잭션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스마트 계약이라고 부르는 일련의 규칙들이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자동으로 실행된다.
스마트 계약은 정보를 캡슐화 하고 트랜잭션을 단순화 하기 위한 핵심 매커니즘이다.
쉽게 말해서 중개인 없이 각자 스스로 계약을 할 수 있게 함을 말한다.
스마트 계약의 특성을 조금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계약 조건을 만족하면 즉시 거래가 수행된다.
- 계약 조건은 블록체인의 특성상 바꿀 수가 없으며, 분산된 다수의 노드가 계약을 검토한다.
위 두 특성은 각각 블록체인을 활용한 스마트 계약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보장해주는 특성이다.
참조
'블록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블록체인의 가치 (0) | 2022.04.15 |
---|